https://youtu.be/331GGjHpyd0?si=hXKt-Nuk3RFB5V9l
우연히 라이프코드라는 유튜브의 '공허의 시대' 라는 2시간짜리 강의를 듣게 되었다.
이 아저씨는 학창시절 공부할때 간간히 스터디코드?라는 유튜브에서 동기부여 영상 같은 걸 봤던 기억이 있었다.
최근들어 동기부여, 성공팔이 영상을 잘 안보았지만 '공허의 시대' 라는 키워드에 꽂혀 2시간을 보게 되었다.
요즘 자주 불안하고 잠을 편하게 자지 못하는 것 같다. 왜냐하면 커리어 또는 앞으로 인생에 대해 고민이 굉장히 많기 때문인 것 같다.
매번 이 불안과 공허가 해결되지 못한 채 방황하고 있는 중이였다. 일을 하지않고 쉬고 있는 사람들이 400만명이 된다는 뉴스 기사도 보고 26~29살이 이십춘기라는 용어도 들었다. 이정도면 사회구조가 문제가 있다고 생각이 든다.
노력도 없이.. '사회가 문제야!' 라고 불평불만하고 넘어가고 싶지 않다. 아마 대부분 20대들은 자기 방식대로 발버둥치고 있을 것이다.
위 영상 중간 부분에서 50~60대는 고성장 사회에서 노력하면 자연스레 보상(돈)이 생겼기 때문에 노력하고 열심히 살면 가능하던 시대에 살았다고 한다. 자본주의에 사는 이상 돈이 최고고 돈을 목표로 설정하는 경우가 자연스럽게 가치관으로 자리 잡았다.
(조심스레 왜곡될 수 있으니 영상 확인하길 바란다.)
아무튼,, 영상에 대한 리뷰 글이 아니기 때문에 느낀점과 앞으로 어떻게 살아가야할지 방향만 잡고 글을 마치려고 한다.
Live Fully - 충만하게 느끼면서 살아가라
1. 경험 = life (너 어떻게 살았어? 어떻게 지내? 하면 보통 경험을 얘기함.. 경험이 즉 인생)
경험을 대충대충 하지말고 치열하게 느끼자. 그러면 인생도 가득 차 있을 것이다.
2. 1번과 같은 말이지만 마음 = 경험 = 인생이니까 순간순간 치열하게 살아서 인생 낭비하지말자.
3. 낭비 안하는 인생 = 치열하게 경험한 삶, 하루하루 가 쌓이면 그 자체로 완전하다. 목표 따위 필요없다.
인간은 생명 자체 그대로 가치가 있다. 목표에 따라 좌지우지 되지 않는다. 그냥 됐다. 그대로 완전하다.
단순히 무책임하게 위로해주는 말이 아니고 정말 왜?라는 질문을 끊임없이 해가며 논리적으로 인생 방향성에 대해 설명했다.
공허의 시대에 살고 있는 20대 후반으로.. 위 말들이 크게 공감이 되었다.
무책임하게 '어떻게든 되겠지' 가 아닌 매순간 치열하게 살며 앞으로 어떻게 되든 마음 편하게 현재에 집중해보자. ㅎ.ㅎ 화이팅
'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 [회고] 2024년을 돌아보며... (8) | 2025.01.01 |
|---|